K-Forensics

MOBILE FORENSIC

HOME  >  모바일 포렌식  >  아이폰 포렌식

iPhone Forensics

아이폰 포렌식

아이폰 포렌식은 휴대폰 중 IOS를 가진 단말기에서 저장되어 있는 디지털 증거를 수집, 식별, 추출, 보존, 문서화 하여

법정 또는 수사기관에 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해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국내외 출시된 아이폰3 부터 , 아이폰12까지 포렌식 대상이 되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단말기와 달리 획득 및 분석되는 범위가 사용자 사용 영역에 한정되므로 추출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이를 논리적 (Logical)획득 방법이라 표현하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물리적 획득 방법(Physical)또는 풀파일시스템(Full File System)방법에 비해 데이터 손실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안에 포렌식을 진행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포렌식의 법적 근거

 


형사소송법 제307조 


‣ ‣ 1항 사실의 인정은 증거에 의하여야 한다.

‣ ‣ 2항 범죄 사실의 인정은 합리적인 의심이 없을 정도의 증명에 이르러야 한다. 형사소송법 제308조 증거의 증명력은 법관의 자유 판단에 의한다.

포렌식 기술 감정성의 증거 인정을 위해서는?


증거재판주의(제307조), 자유심증주의(308조)의 근거에 의해 증거를 수집 보고 할 수 있도록 합의된 포렌식 절차에 따라 진행되어야 합니다.

민사사건의 대한 규정이 특별하게 없는 관계로 보수적 관점에서 형사소송법 제307조 308조의 준하도록 포렌식이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당사의 모바일 포렌식 연구팀은  증거로 효력을 가지기 위하여 원칙인 무결성, 진정성, 동일성, 신뢰성에 의거하여 모든 감정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상의 포렌식 연구팀은 당사가 자체 개발한 포렌식 프로그램뿐만아니라 
해외 검증된 포렌식 장비를 도입하여 서비스 중이며,  미연방대법원, 대한민국 대법원 등에서 디지털 증거 능력을 부여하는 등 
재판의 증거로 사용하도록 인정받은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의뢰인의 최대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상의 포렌식 연구팀은 당사가 자체 개발한 포렌식 프로그램뿐만아니라 해외 검증된 포렌식 장비를 도입하여 서비스 중이며,  미연방대법원, 대한민국 대법원 등에서 디지털 증거 능력을 부여하는 등 재판의 증거로 사용하도록 인정받은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의뢰인의 최대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ASE 01

대폰으로 촬영된 사진의 원본 여부를 감정하는 사례


휴대폰으로 촬영된 사진, 영상, 음성 녹음 파일등은 그 파일이 가지는 속성 정보만으로 원본 여부를 판단하는 경우 날짜 등의 속성 정보 값 변경으로 잘못된 판단이 내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파일의 속성값 뿐만 아니라 파일의 메타데이터 및 EXIF등의 기술정보를 활용하여

포렌식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CASE 02

데이터의 일정부분을 고의적으로 삭제하여 사실관계가 왜곡되는 감정의 사례


현행 고소 고발 사건의 경우 특히 민사소송의 경우 문자메시지나 카카오톡등의 SNS의 특정 대화 부분을 임으로 삭제하여 전체의 내용이 아닌 특정 해당 부분만 캡처하여 증거물로 제출되어 사실관계가 왜곡 전달되어 잘못된 판단이 내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아이폰 포렌식의 서비스를 받아야 하며 일방의 또는 상대방의 전체 대화 내용을 요청 함으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이경우 필요에 따라 전문 변호사의 조력도 필요 합니다.

CASE 03

휴대폰 초기화로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포렌식을 통한 감정의 사례


기존 휴대폰 포렌식의 경우 휴대폰의 내부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포렌식을 하던 사례가 많았으나, 휴대폰 초기화로 증거 데이터가 나오지 않았더라도 페이스북 Social Network, Google Driver, Google Hangout, Instargram Social Media, IMAP, Samsung Backup, Viber Backup, TikTok Social Network, Telegram Social Network, Twitter Social Network 등의 클라우드 포렌식을 진행 함으로써 감정의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